분야: [UI & UX / 그래픽, 프로그래밍]
출간일: 2013. 11. 25
페이지: 216
도서정가: 20,000 원
ISBN: 9788993827507
제프 존슨 저 / 강규영 역
『마음을 생각하는 디자인』은 UI 디자이너들에게 꼭 필요한 만큼의 지각심리 및 인지심리 지식을 담아냈다. 심리학적 원리를 이해하여 여러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외우는 것이 아닌 직관적으로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규칙을 어떻게 어떤 상황에서 왜 사용했는지 등을 알려준다.
분야: [UI & UX / 그래픽, 프로그래밍]
출간일: 2013. 11. 25
페이지: 216
도서정가: 20,000 원
ISBN: 9788993827507
출판사 서평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규칙을 이해하게 해주는 간단한 안내서
디자인 원칙의 기저에 깔린 심리학을 이해하면, 사용자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이너들은 인지심리학을 공부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오늘날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규칙의 근본이 되는 원리들은 인지심리학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날의 UI 디자이너들은 다양한 디자인 규칙을 접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규칙들의 기저에 깔린 심리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디자인 규칙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UI 디자이너들에게 꼭 필요한 만큼의 지각심리 및 인지심리 지식을 담아냈습니다. 심리학적 원리를 이해하면 여러 디자인 가이드라인들을 그저 외우는 것이 아니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제프 존슨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및 구현과 관련하여 엔지니어링 매니저, 사용성 테스터로 제록스, 휴랫패커드 연구소,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와 같은 회사에서 연구원으로 1978년부터 HCI 분야에서 일했다. 예일 대학에서 실험 심리학 전공 후, 스탠포드에서 발달 및 실험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HCI뿐만 아니라, 사회 기술의 영향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수많은 칼럼 및 관련 저서를 썼다.
역자 소개
강규영 : 1998년부터 IT 업계에서 프로그래머, 기획자, UX 디자이너, 데이터 엔지니어, 컨설턴트 등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UX 디자인, 소프트웨어 공학, 애자일 방법론, 린 스타트업 등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인지과학, 특히 인간의 시지각과 체화된 인지 등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CHAPTER 1 우리는 기대하는 대로 지각한다
CHAPTER 2 우리의 시지각은 구조 인식에 최적화되어 있다
CHAPTER 3 우리는 시각적 구조를 찾아내고 활용한다
CHAPTER 4 읽기는 부자연스러운 행동이다
CHAPTER 5 우리의 색상 지각은 제한적이다
CHAPTER 6 우리의 주변시는 빈약하다
CHAPTER 7 우리의 주의력은 제한적이고 기억력은 불완전하다
CHAPTER 8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의의 제한
CHAPTER 9 재인은 쉽고 회상은 어렵다
CHAPTER 10 경험을 통한 학습 및 학습된 행동의 수행은 쉽고 문제해결과 계산은 어렵다
CHAPTER 11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CHAPTER 12 시간에 대한 요구사항
에필로그
부록. 널리 알려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규칙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