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풀 테스팅

27인의 테스터가 들려주는 아름다운 이야기

Adam Goucher, Tim Riley 저 / 김윤명, 조현길, 김민영, 진석준 역

성공적인 소프트웨어는 견고한 아키텍처와 훌륭한 코드뿐만 아니라 꼼꼼한 테스팅에 의해 좌우된다. 하지만 테스팅은 일상적인 프로세스와 달리 지속적인 방법의 연구와 좋은 아이디어를 위한 진화 과정을 거친다. 뷰티풀 테스팅은 27명의 테스터와 개발자가 쓴 23개의 에세이로 테스팅을 예술로 승화시킨 품질과 기법을 설명한다. 저자들의 일화를 통해서 독자들은, 각 전문가들이 다양한 제품 가치를 테스팅한 아름다운 방법을 어떤 식으로 개발했는지를 배우고 그 지식을 독자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도서 상세

분야: [비즈니스 & 테크놀러지, 시스템 운영]

출간일: Nov 14, 2011

페이지: 472

도서정가: 28,000 원

ISBN: 9788993827385

부가 정보


출판사 서평


책의 내용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마이크로소프트의 앨런 페이지는 대규모 테스트 자동화 전문가로, 아름다운 대규모 자동화에 대한 그만의 비법을 소개한다. 
● 스캇 바버는 성능 테스팅이 단순히 속도를 측정하는 작업이 아니라 협력이 필요한 프로세스임을 말한다. 
● 캐런 N. 존슨은 의학 소프트웨어를 테스팅한 경험이 자신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를 들려준다. 
● 수학자인 존 D. 쿡은 복잡성과 통일성을 기반으로 한 아름다움의 전형적인 정의를 난수발생기 테스팅에 적용한다. 


혹시 지금 테스트라는 퍼즐에서 잃어버린 조각들을 찾고 싶은가?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고 싶은가? 바로 이 책이 잃어버린 조각을 찾고,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향한 길을 안내할 것이다. 27명의 소프트웨어 테스팅 전문가의 소중한 경험과 혜안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면 이 책을 보라. 테스트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이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조기환 (마이크로소프트)

시중에 나와 있는 SW 테스팅 이론서를 넘어서, 각 장의 케이스 스터디를 통하여 현업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나에게는 실무 지침서와 같은 책이다.- 윤정희 (알파니온)

지금 하고 있는 테스팅이 빛나는 순간은 도대체 언제인지, 혹은 때로는 '하찮은 일'로 생각되거나 도저히 끝이 보이지 않는 어마어마한 양의 작업들이 언제, 어떤 식으로 빛날지 잘 모르겠다면, 아니, 과연 빛나는 순간이 오기는 하는 걸까라는 의구심마저 든다면 이 책은 당신보다 조금 더 먼저 그 짜릿함을 경험한 여러 선배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 모습을 엿볼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김학민 (SAP R&D Center)


저자 소개

Adam Goucher : 10년 넘게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으로 테스팅하고 있다. 신생 기업과 대규모 다국적 기업에서 전통적인 테스팅 환경과 애자일 테스팅 환경 모두를 경험했다. 토론토 지역 대학에서 테스팅 기술을 가르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테스팅 협회(Association for Software Testing)의 일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Tim Riley : 모질라에서 품질 보증 이사를 맡고 있다. 18년 동안 여러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하면서 3명에서 120명까지 구성된 다양한 소프트웨어 테스팅 팀을 운영했다. 장애인 안내견 지원 단체인 CCI에서 애견 사육 관리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운드 엔지니어링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역자 소개

김민영 : 삼성전자 DMC 연구소 TMI 책임 연구원으로 있다. TV와 Mobile에 탑재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테스트와 테스트 자동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사내 테스트 성숙도 진단 심사원과 테스트 인력 육성을 위해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 「소프트웨어 테스팅,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렇게 한다」가 있다.

김윤명 : 이화여대 컴퓨터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발자로 근무하였다. 귀국하여 현재 글로벌잉글리쉬에서 테스트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테스팅,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렇게 한다」를 번역하였다.

진석준 : CJIG 게임 QA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어린 시절부터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게임이라는 제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테스트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이 많으며, 게임 테스트 자동화와 개발 프로세스 개선에 몰두하고 있다.

조현길 : 삼성전자 DMC 연구소 SW 테스트 선임 엔지니어로 재직 중이다. QWAN을 위해 기술과 사람의 접점을 관찰하고, 긍정의 피드백이 일어나는 선순환 구조를 다지는 일에 관심이 많다. 저서로 「개발자도 알아야 할 SW 테스팅 실무」가 있다.





 

1부 아름다운 테스터

1장 무엇이 좋은가?
2장 뷰티풀 테스팅은 이해 관계자를 만족시킨다
3장 오픈소스 QA 커뮤니티 만들기
4장 협력은 아름다운 성능 테스팅을 위한 초석이다

2부 아름다운 프로세스

5장 퍼지 테스팅을 통한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확보
6장 버그 관리와 테스트 케이스 효과성
7장 아름다운 XMPP 테스팅
8장 대규모 테스트 자동화의 아름다움
9장 아름다운 것이 추한 것보다 낫다
10장 난수 발생기 테스팅
11장 변화 중심의 테스팅
12장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13장 소프트웨어 개발은 창조적인 과정이다
14장 테스트 주도 개발: 아름다움의 새 기준
15장 사업 성공의 초석이 된 아름다운 테스팅
16장 소셜 텍스트의 유리 양파 껍질 벗기기
17장 아름다운 테스팅이란 효율적인 테스팅이다

3부 아름다운 툴

18장 버그를 찾기 위한 버그 심기
19장 아름다운 테스팅으로써의 레퍼런스 테스팅
20장 클램 안티-바이러스
21장 윈드밀을 사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팅
22장 100만 개의 웹 페이지 테스팅
23장 다양한 기기들로 구성된 시나리오 안에서 네트워크 서비스 테스트하기

부록 이 책의 저자들